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調信夢 - 三国遗事卷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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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신의 꿈(조신몽 調信夢)
■ 설화 읽기
 옛날, 신라 시대에 세규사란 절의 장원(莊園)이 명주 날리군에 있었다.
 본사에서는 승려 조신(調信)을 그 절의 관리인으로 파견했다. 조신은 그 장원에 와 있으면서 태수 김흔의 딸을 좋아하여 깊이 반해 버렸다. 그는 누차 낙산사의 관음 보살 앞에 나아가 그녀와 인연이 맺어지기를 남몰래 빌었다. 이러기를 수 년간, 그 사이 김흔의 딸은 시집을 가 버리고 말았다.
 조신은 관음 보살이 자기의 비원을 성취시켜 주지 않음을 원망하며 슬피 울었다. 날이 저물 무렵 그의 사념은 지칠 대로 지쳐서 깜빡 풋잠이 들어 꿈을 꾸었다.
 그 김씨 처녀가 반가운 얼굴로 조신을 찾아와 함빡 웃으면서 말했다.
 "저는 대사님의 모습을 어렴풋이 알고부터는 마음 속 깊이 사모해 왔었지요. 잠시도 대사님을 잊은 적이 없었어요. 부모님의 명려에 따라 마지못해 시집을 갔었지만, 죽어서도 대사님과 한 무덤에 묻힐 반려가 되고 싶어 지금 이렇게 왔어요."
 조신은 기뻐 어쩔 줄을 몰라하고, 그녀와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들은 사십여 년의 세월을 살았다. 그런데 자녀만 다섯이나 생겼을 뿐 집안은 휑뎅그렁하여 남은 것이라곤 없었다. 나물죽마저도 넉넉하지 못했다. 드디어 실의에 찬 몰골들로 식구들을 이끌고 사방으로 다니면서 간신히 얻어먹고 지냈다. 이렇게 십 년 간 초야를 두루 유랑했다. 너덜너덜 해어진 옷은 몸을 가리지 못했다.. 명주 해현 고개를 지날 때 열다섯 난 큰 아이가 굶어 죽었다. 통곡을 하며 시체를 거두어 길에다 묻었다.
 남은 네 자녀들을 데리고 우곡현으로 왔다. 길 곁에다 띠풀로 집을 엮어 살았다. 부부는 이미 늙고 병이 들었으며, 굶주림에 지쳐 일어나 다니지를 못했다. 열 살 난 딸아이가 돌아다니며 걸식을 했다. 그러나 그 딸아이마저 마을의 개에게 물려 아파서 울부짖으며 그 앞에 누우니, 부부는 탄식을 하여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아내가 눈물을 훔치고 나더니 돌연 애기를 꺼내는 것이었다.
 "내가 당신과 처음 만났을 땐 얼굴도 아름다웠고 나이도 젊었습니다. 그리고 의복도 깨끗하고 고왔습니다. 한 가지라도 맛좋은 음식이 있으면 당신과 나누어 먹었고, 두어 자 옷감이 생겨도 당신과 함께 지어 입었습니다. 이렇게 살아 온 지 오십 년, 정은 더할 수 없이 쌓였고 사랑은 얽히고 얽혀 정말 두터운 연분이라 할 만했습니다. 그러나 근년 이래로 노쇠와 병고는 날로 더욱 깊어 가고, 춥고 배고픔은 날로 더욱 핍박하게 되었습니다. 남의 집 곁방살이, 간장 한 병의 구걸도 사람들은 용납해 주지 않았고, 수많은 집 문전에서의 그 수치는 무겁기가 산더미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추위에 떨고 굶주림에 지쳐 있어도 그걸 면하게 해 주지 못하고 있는데 어느 겨를에 부부간의 애정을 즐기겠습니까? 젊은 얼굴, 예쁜 웃음은 풀잎 위의 이슬 같고, 굳고도 향기롭던 그 가약도 한갓 바람에 날리는 버들가지 같을 뿐입니다. 당신에겐 내가 있어 짐이 되고, 나는 당신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곰곰이 지난날의 즐거움을 생각해 보면 그것이 바로 번뇌로 오르는 계단이었습니다. 당신이나 나나 어찌하여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요 뭇새가 모여 있다 함께 굶어 죽기보다는 차라리 짝 없는 난새가 거울을 향하여 짝을 부르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여러 식구가 모여서 고생하다가 함께 굶어 죽는 것보다는 차라리 헤어져서 각기 먹고 살 방법을 찾으면서 서로 그리워하는 편이 낫지 않겠습니까?)순경일 때는 친하고 역경일 때는 버리는 것이 인정상 차마 못할 짓이긴 합니다만, 가고 머무는 것이 사람의 뜻대로만 되는 것이 아니요, 헤어지고 만남에는 운명이 있습니다. 바라건대 여기서 서로 헤어지도록 하십시다."
 조신은 아내의 제의를 듣고 무척 반가워했다. 네 아이들을 각각 둘씩 나누어 갈라서려 할 때 아내가 말했다.
 "나는 고향으로 갈 테니 당신은 남쪽으로 가십시오."
 서로 잡았던 손을 막 놓고 돌아서서 길을 나서려 할 때, 조신은 꿈에서 깨어났다.
 타다 남은 등잔불은 깜빡거리고, 방은 이윽히 깊어 가고 있는 참이었다.
 이튿날 아침에 보니 머리털이 하얗게 세어 있었다. 조신은 멍청히 넋이 나간 듯, 인간 세상에의 뜻이라곤 전혀 없었다.
 이미 인간의 그 고된 생애에의 염증이 느껴짐이 마치 실제로 백년의 고생을 모조리 겪기라도 한 듯했다. 탐욕의 얼음이 녹아 버리듯 말끔히 가시었다. 조신은 관음 보살의 성스러운 모습을 부끄러이 우러르며 참회를 금하지 못했다.
 해현으로 가서 꿈 속에서 굶어 죽은 큰아이를 묻었던 자리를 파 보았더니 돌미륵이 나왔다. 깨끗이 씻어서 그 부근의 절에다 봉안하고, 조신은 서울로 돌아가 절 관리의 임무를 벗었다. 그리고 사재를 들여서 정토사를 세우고 부지런히 선행을 쌓더니, 나중에는 그 종적을 알 수 없었다.
■ 핵심정리
▶ 갈래 : 설화 - 전설
▶ 성격 : 환몽 설화
▶ 내용 : 인생의 세속적 욕망은 한 순간의 꿈이요 고통의 근원이니 집착을 버려야 한다.
▶ 구성 : 3단구성, 환몽설화의 전형적 양식, 액자 형태의 환몽구조
[꿈꾸기 전의 현실]
 ① 신라 때, 조신이라는 승려가 있어 태수 김흔의 딸을 좋아하였다.
 ② 조신은 관음보살님께 그 여인과 인연이 맺어지기를 빌었다.
 ③ 김흔의 딸이 시집을 가게 되었다.
 ④ 조신이 관음보살 앞에서 원망하며 울다가 잠이 들었다.
[꿈 속에서의 사건]
 ⑤ 김흔의 딸이 찾아와 사랑을 고백하며 함께 살기를 원했다.
 ⑥ 조신은 그녀와 함꼐 살면서 다섯 자녀를 두었으나, 몹시 가난하여 걸식을 하게 되었다.
 ⑦ 15살 먹은 큰애가 굶어 죽어 명주 해현 고개의 길가에 묻었다.
 ⑧ 내외는 늙고 병들어, 열 살 난 딸이 걸식을 하다가 그 딸마저도 개에게 물려 드러눕게 되었다.
 ⑨ 부인이, 굶주리며 함께 사느니 차라리 혜어지자고 제안하였다.
 ⑩ 조신은 기뻐하며 서로 갈라서려 할 때 꿈에서 깨어났다.
[꿈을 깬 후의 현실]
 ⑪ 깨어보니, 머리는 세어 있었고 세상일에 뜻이 없었다.
 ⑫ 탐욕의 뜻이 없어지고 관음보살에게 부끄러울 따름이었다.
 ⑬ 해현으로 가서 아이 묻었던 자리를 파 보니 돌미륵불이 나왔다.
 ⑭ 돌미륵을 모신 후, 정토사를 짓고 착한 일을 부지런히 하였다.
 ⑮ 뒤에, 생애를 어디서 마쳤는지 그 자취를 알 수가 없다.
▶ 문체 : 역어체, 설화체
▶ 의의
▷ 환몽 소설의 연원이 되는 설화로,후에 김만중의 '구운몽' 및 이광수의 '꿈'이라는 소설에 영향을 주었다.
▷ 동일 모티브에 의한 다양한 변이 과정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작품이다.
▶ 주제 : 세속적 욕망이 고뇌의 근원이라는 자각
▶ 출전 : <삼국유사> 권3, 낙산 이대성(李大聖) 관음 정취와 조신
■ 설화 바로 읽기 위한 생각 잡기
▶ 이야기의 성격
 '조신의 꿈'은 명주 날리군. 해현 고개 등의 구체적 지명이 사용된 점. 그리고 결말의 단계에서 정토사라는 사찰의 유래와 관련되어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전설'의 유형에 속한다. 그리고 사찰의 건립 내력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사찰 연기 설화에도 해당된다. 또, 이 설화는 꿈 속에서 일련의 사건을 체험하고 그 꿈에서 깨어나 참다운 이치를 깨닫게 된다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설화를 '환몽설화'라고도 한다.
▶ 구성상의 특징
 이 설화는 세속을 벗어난 출가승이 부처님 앞에서 세속적 소원을 기원하고, 비록 꿈이지만 사랑을 위해 주저 없이 파계를 하고 가정을 탈출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매우 파격적인 내용이며 대담한 구성법이다. 더구나 처음부터 승려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각몽(覺夢) 이후 심각한 자극으로 더욱 수도에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조신 설화는 불도 정신을 권유하는 뚜렷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만들어진 불교 설화로서, 거의 창작의 세계에 접근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조신 설화의 문학사적 의의를 환몽 솔(몽자류 소설이나 몽유록계 소설)의 연원이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작품 구성법에 의거한 것이다.
▶ 꿈을 통한 작가 의식 표출
 꿈을 소재로 하여 짜여진 작품이라고 해도 작자의 사상에 따라 주제 의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주인공이 꿈에서 깨어나 현실 세계에 복귀한 다음 꿈의 세계와 상반된 자신을 발견하고 화려한 꿈의 세계에서 오는 허무감으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여 수도에 전념하는 경우도 있지만, 꿈의 세계를 현실의 세계에서 이루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가상의 세계로 허구화한 것도 있다.
 '조신의 꿈'은 전자의 경우로서, 인간의 정신을 한 차원 높게 승화시키기 위한 과정이나 단계로 꿈을 이용하고 있다. 즉, 세속적 욕망으로 가득찬 미혹의 상태가 꿈이라는 단계를 거침으로써 보다 높은 정신 세계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꿈을 소재로 하는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꿈 속에서 현실적 욕망인 부귀와 영화를 누리며 생활을 하다가 꿈에서 깨어나 그러한 부귀 영화가 허망함을 느낀다는 내용이어서, 그 주제를 남가일몽이니 일장춘몽이니 하는 말로 표현한다. 그러나 '조신의 꿈'에서는 이와 반대로 꿈 속에서 비참한 생활을 하면서 현실적 욕망의 덧없음을 깨닫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조신의 꿈을 '남가일몽'이나 '일장춘몽' 등으로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 관음 신앙의 표현
 불교 설화로서 이 작품에서 엿볼 수 있는 신앙 형태는 굶어 죽어 묻힌 아이가 미륵불로 나타났다는 내용으로 보면 미륵불 중심의 신앙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전체의 구성으로 보아 조신을 깨달음의 상태로 이르게 한 것은 관음 보살의 힘이었다. 따라서 이 설화의 배경이 된 지배적 신앙은 관음 신앙이라고 하겠다.
■ 비교하며 읽어봅시다 - 이광수 <꿈>
▶ 줄거리 읽기
[발단]
① 낙산사의 중 조신은 김태수가 불공을 드리러 온다는 말에 가슴이 설렌다.
② 조신은 태수의 딸 달례의 부탁으로 철쭉꽃을 꺾어 준 이후 달례의 미모에 마음이 혹하였기 때문이다.
③ 조신은 달례를 소유하려는 뜻을 스승인 용선 화상에게 간절할게 아뢰자 그는 법당에 들어가 관음 기도를 하라고 권한다.
[전개]
④ 법당에서 관세음보살을 염하던 조신이 잠깐 졸고 있는 사이에 홀연 달례가 나타나 약혼자인 화랑 모례를 버리고 왔노라며 조신에게 연모의 정을 표한다.
⑤ 조신은 승복을 벗어 던지고 달례와 함께 어두운 산 속으로 도망하여, 곰의 굴에서 곰을 쫓아 내고 거기에서 애욕의 첫밤을 보낸다.
⑥ 그러나 이 날 이후 조신은 인간의 탐욕과 생노병사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파계승으로서의 부끄러움과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⑦ 이들은 태백산 깊숙이 숨어 들어가 2남 2녀를 낳으면서 큰 탈 없이 잘 살았다.
[위기]
⑧ 어느 날 갑자기 낙산사에서 함께 수행하더 ㄴ승려 평목이 나타나 조신의 죄를 폭로하겠다고 위협하면서 딸을 내놓으라고 요구한다.
⑨ 조신은 평목을 죽여 그 시체를 깊은 산골에 숨긴다.
⑩ 얼마 후 달례의 약혼자였던 모례가 사냥을 나왔다가 평목의 시체를 발견하고 조신을 체포하려 한다.
[절정]
⑪ 조신은 가족과 함께 도망하였으나 도중에 장남이 고열로 병사하고 자신은 모례에게 잡힌다.
⑫ 조신은 투옥되어, 자신의 애정 행각에 대한 회한(悔恨)과 달례를 차지하고 있을 모례에 대한 질투심으로 번민한다.
⑬ 끝내 조신은 용서받지 못하고 교수대에 매달려 발버둥을 친다.
[결말]
⑭ 이 때, 용선 스님이 조신의 꽁무늬를 발로 차 웃으면서 깨우니 조신은 이제까지의 꿈에서 깨어난다.
⑮ 이후 조신은 탐심을 버리고 일념으로 수도(修道)에 정진하여 고승(高僧)이 된다.
▶ 감상의 길잡이
 '조신의 꿈' 설화를 소재로 한 이 작품은 향가 '헌화가'의 배경 설화의 화소가 수용되어 있고, 평목이란 승려를 등장시켜 갈등의 폭을 넒고 깊게 하는 한편, 사실성에 입각한 사건의 전개로 단순, 소박하면서도 초현실적인 설화의 차원을 벗어나 현대 소설의 면모를 잘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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